2012년 5월 25일 금요일

동북부 음식



솜땀, 까이양, 카오니아오
(Somtam kaiyang khaoniaow)

                     File:Somtam kaiyang khaoniaow.jpg 

2012년 5월 22일 화요일



태국에서는 밥과 반찬이 함께있는 짠디아오(한접시)음식이 가장 쉽게 대할수 있는 음식입니다. 여기에 소개드리는 몇가지만 알고 계서도 태국에 여행와서 배고프거나 태국음식을 먹어볼 기회가 없었다고 말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밥과 고기

                                              카오 만 까이(닭고기)

닭고기와 오이 그리고 닭고기 국물을 함께 먹습니다.
                                      Hainanese Chicken Rice.jpg
                            
                                             카오 무뎅(돼지고기)

돼지고기(붉은색), 달걀, 오이, 파와 함께 먹습니다.
             barbeque pork on rice

볶 음 밥

                                                        카오 팟

                                 밥과 오이와 고추간장 계란을 함께 먹습니다.

             fried rice
                                       카오 팟 무우(돼지고기)


                                        카오 팟 느아(소고기)

                                            카오 팟 뿌(새우)
            crab fried rice


2012년 5월 20일 일요일

간식거리(1)

 태국은 더운 나라이기 때문에 적은 양을 여러번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저는 이곳에서 10여년을 살았는데도 아직 체질이 되지 못하고 하루 3끼(삼식이?)
 밥을 주로 먹습니다.

 카오 톰 바(เขาทอมบ้า)
   *** 뜻대로 해설하면 미친 찐살, 미친 밥(왜 이런 이름으로 부르는지 좀더 확인해
        보아야 겠습니다. 생각해보니 참 재미있는 이름입니다. 바나나 잎에 싸여서
        찜통에 쩌서 만드니 미칠(?)만도 한가요?  태국사람들이 뜨거운것을 잘 안먹는다고
        알고 있었는데, 잘 모르겠네요?






Khao Tom Madt made in Thai village

카오 톰 바 만드는 동영상


아침음식


 쪽(죽)

 태국사람들이 대부분 먹는 음식은 아니지만 우리나라의 죽과 비슷한 맛입니다.
 발음도 '쪽"이라고하는데 죽과 비슷한 발음이라서 친근하지요.




                           Chinese rice congee.jpg

  카이 찌아오


  밥과 계란후라이로된 음식입니다.  간을 맞추기 위해
  고추 간장(프릭남 )등을 넣으드시면 적당합니다.
  그림에는 양파, 고기도 곁들였네요? 먹음직 스럽지 않습니까?

                      Khao Khai Chiao consists of essentially two main parts – the rice and the egg


   카오 똠

   우리나라의 숭녕과 같은 형태이지만 첨가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취향에 따라 여러가지 약념과 고기등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이 음식의 별미는 무엇보다 '팍치(향채)'라고 부르는 향신채소를 넣어서 먹으면 별미입니다. 향채를 드시지 못하시는 분은 넣지 마세요
   태국사람들은 날씨가 덥기 때문에 적게 여름번 음식을 먹습니다.
   이것은 소화를 잘 시키기위한 방법같습니다.
   한국사람에게 태국음식은 먹고나서 돌아서면 배고 고픈 이유들이
   이것때문입니다.

                               


   

우리 입맛에 맞는 음식들

태국에 오시면 대하게될 음식들중 우리 입맛에 부담이 없는 음식들을 소개해 봅니다.
혹시 태국을 여행하셨거나 한국에서 이미 알려져서 드셔본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Tom Yum(똠얌) 종류 :




                               chicken-coconut-spicy-soup.jpg
                               http://www.pigpigscorner.com/2008/08/tom-yum-talay-hot-sour-thai-seafood.html


 
     그림을 클릭하시면 만드는 법등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저도 아직 직접 만들어 보지는 않았습니다.
   저도 한번 도전을 해볼까요?

   더 알고싶으시면 다음으로 가서보세요  위키





2012년 5월 18일 금요일

안양일심교회 단기팀 봉사장소

다음의 소개글을 안양일심 교회 단기팀이 봉사하게될 곳의 홈페이지의 내용이다.
더 자세한 것을 읽기를 원하시는 분은 CCD홈페이지를 방문하기를 바란다.


 


태국절기

2012년(2555년-태국식)의 태국절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태국절기  여기는 클릭하시면 됩니다.

안양일심팀이 오시는 6월 4일은 태국인들에는 종교적으로 가장 주요한 날입니다.
한국의 석가탄신일(부처님 오신날)이 5월에 있지만 이곳은 6월 4일입니다.
한국과는 또다른 모습을 보실수 있습니다.



새생명교회 김근수 / 정영실  선교사 기도제목

 1. 2012년 까지 300명의 셀 리더가 세워지도록
 2. 가족의 영육이 강건하도록
 3. 교회 건축을 위한 부지확보를 위해

    아래의 사진들은 지난 5월 6일에 있었던 세례식 사진입니다.
     태국의 세례식은 대체적으로 물속에 들어갔다 나오는 침례를 행하지만
     선교사들에 따라서는 전통적인 방식에 따라서 물로 세례를 행하기도 합니다.
     새생명 교회의 경우는 먼저 물로 세례를 한 이후에 바다가로 가서 물속에 잠기는
     침례의식을 행한다고 합니다.







만나교회 토요일일정

  6:00 - 7:00 기상, 경건회및 나눔
 7:00 - 8:00 아침식사(태국은 더운나라인관계로 든든하고
                 영양있는식사를권합니다
                 식사를해드시는것이번거러우시면
                 컵라면,카레,밑반찬을준비해오셔서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구선교사 부부와 저희부부 모두가 권장합니다)
                 과일등은 지금은 다양한 과일들을 드실수 있습니다.
                 만나교회 부근 시장에서 구할수 있습니다.

 10:00 -11:00 교회주변지역 방문밎 기도(구충회 선교사 부부)
 11:30-13:00 점심식사후 새생명교회로 이동 

    주일 일정 


  6:00 - 7:00 기상, 경건회및 나눔
  7:00 - 8:00 아침식사

  주일학교교실
  9:30-10:30 동네아이들(전도대상자)을위한프로그램 
                  최영이선교사와 교사2-3 명
                  아이들약10명정도라고함,초등,유치부아이들
                  불신부모도함께오기도함
   프로그램   이야기들려주기(10분)
                  공작활동(이야기중심으로 )
                  네일아트및 풍선아트(일심의 담당자는여기참석)
      ** 평소에는 이프로그램에참여하는 아이들이 11시 예배까지는참석하지 않습니다.
          아직전도대상자이기때문입니다.
  예 배 실 
   9:30 -10:00 예배준비팀 찬양준비
 10:00 -11:00 주일성경공부(학생성인)

 예  배 
11:00-11:30 예배형식은 주보대로 진행
   예배중 준비하신 무언극발표 
   구선교사님은혹시단기팀원 전체특송(찬송가)이나 악기연주도환영
   이상의순서까지 전도대상자아이들을 참여시킬 계획
   주일학교는 이때 따로 분반을 합니다. 한 5명정도가 교인들의 자녀라고 합니다.
11:30-12:30
   이후의순서는 기도, 헌금, 설교가 있습니다
12:30-13:30 점심식사
 오후성경공부는 세례식 관례로 이번주는 없습니다.
 ** 6월은 세례식이 있는데 파타야침례교센터로
    주일오후에 출발해서 1박2일 행사로진행한다고합니다
    태국교회대부분은침례를행합니다
14:00-- 교회를출발해서 호텔로
 주일오후는 호텔에 짐을푼후 저녁식사와 태국도시문화를 체험하는
 시간을가짐니다

 이상의프로그램중 필요한요청
 1. 선물세트 준비시  태국 아이들은 색연필(돌리는것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한국스티커가 들어가면 좋을것 같다는 제안입니다.
 2. 주일 전도행사시 네일아트, 풍선아트 준비, 아이들은 약 10명정도
 3. 주일 점심은 안양일심교회에서 제안한 대로 한국음식(떢복이, 불고기)를 준비해주면
     좋겠다고 합니다. 밥과 다른 것들은 교회에서 준비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떡복이, 잡채등을 가져오시면 나머지는 현지에서 조달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불고기는 70-80명(구선교사님께 다시 문의)분을 준비하면 될것 같습니다.
     토요일 점심때 구입해서 냉장고에 넣어두면 될것 같습니다.
 4.  만나교회에서는 매달 한번씩 중고나 새물품을 가져와서 교회에서 경매행사를 해서
      한달에 약 70-80만원의 헌금을 모아서 교회건축헌금으로 적립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교회 주일학교에서 시상품으로 사용하고 남아서 처치 곤란인
      티셔츠(여름성경학교), 가방(유치원-참고로 이 교회 교인중 한분은 유치원 아이용
      가방을 주일에 교회올때 사용한다고 합니다. 질기고 색깔이 화려해서 좋아한다고
      합니다.
 5.   교회 사용시 주의 사항은 드럼 사용에 주의를 부탁했습니다.
       교회물건이 아니라 개인이 교회가 사용하도록 교회에 둔모양입니다.
 6.   만나교회 기도제목(이 제목은 지난 화요일 구충회 선교사님 부부와 저희 부부가
       만나교회에 모여서 의논하면서 나눈 내용들을 요약한 것입니다.
     1) 헌신된 태국인 사역자와 평신도가 세워지도록
     2) 교회가 다음단계로 성장했으면 하는 소망이 있는데 성령의 도우심이 있도록
     3) 교회를 구입하고 리모델링하면서 남은 3천만원 정도의 이자를 한달에 얼마씩
         갚아가는데 주님께서 만나교회의 성도들에게 물질의 축복을 주시도록
     4) 교회 교육관을 확보하기 위한 교회 옆건물 한 방에 4천 5백만원 정도하는데
         2개를 속히 구입해서 교육관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2012년 5월 15일 화요일

태국어 사영리

태국어 사영리

한국대학생 선교회 사이트에 테국어 사영리를 읽어주는 동영상이 있습니다.
태국어가 어떻게 읽어지고 들려지는지 한번 보는 것도 좋겠죠?

태국에는 대학생 선교회가 활발히 사역을 하고 있습니다.
각 지방대학의 대학에 태국대학생선교회로 등록이 되어서 사역을 하고 있습니다.

태국어 사영리   태국어 내용을 한글로 번역해 놓았습니다.

태국어 사영리 동영상은 같은 페이지의 동영상을 클릭하시면 들을수 있습니다.


2012년 5월 14일 월요일

방콕 새생명 사뭇뿌라깐교회 전도일정


6월 2일(토) 방콕 새생명 사뭇뿌라깐교회 전도일정



                                         김근수 / 정영실 선교사(감리교단)


13:00 출발
14:00 새생명교회 도착
14:00-15:00
    새생명교회 주변 땅밟기 기도 / 새생명교회 사역나눔(김근수 선교사)
15:00-16:00 노방전도팀 구성및 준비및 전도
       3개팀(단기팀봉고차, 교회차, 로터스 팀)
18:00-19:00 저녁식사(떢복기, 불고기-한국음식)
    ** 식사준비와 식사후 시간동안 네일아트, 풍선아트실시
19:30-20:30 이웃초청 전도행사
    찬 양 - 새생명교회,
    게 임 - 새생명교회
    무 언 극 - 안양일심
    구원초청 - 새생명교회 목사
예상 참석인원(약 60명-단기팀포함)
     전도행사는 새생명교회 성도들과 학생들이 함께 참여합니다.
     전도지는 새생명교회에서 준비(한국에서 전도용 티슈준비요망-사진참조)


     이웃사람 초청 전도행사시 교인(성인30, 학생10)및 초청된 이웃(약 10명)과
     단기선교팀 합쳐서 약 60명의 음식을 노방전도 이후에 준비하여 함께 식사하고
     저녁행사를 진행합니다.
안양일심교회 준비사항
   - 전도용 티슈(글이 인쇄되지 않은 것을 구입해서 가져오시면
     새생명교회 스티커를 붙여서 배부할 것입니다)
  - 네일 아트, 풍선 아트
  - 전도용 선물세트 준비(학생용-한국산 학용품, 성인용-한국산 제품이면 선호함)
     약 50개준비
  - 이웃초청 전도행사시 한국음식 만들기(떢복기, 불고기)중 떢을 한국에서 가져오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불고기는 태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토요일 점심때 구입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 이웃초청 전도행사 음식으로 불고기, 잡채, 김밥을 했으면 합니다.
  - 한국에서 김, 잠채, 햄등은 적당양을 준비해 오시면 합니다. 

2012년 5월 13일 일요일

숙소및 진행사항

김집사님 진행진행상황입니다
윤집사님에게도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태국에서
황혜림선교사

김옥동 집사님, 윤운섭 집사님

단기팀훈련과 준비로 수고가많으십니다
진전된 상황들에 대한 소식입니다

1. 숙소문제
   구충회 선교사 교회와 사무실, 사역자 방등을 침실로사용. 모자라면 교회옆에 게스트룸이 
    있다고합니다. 가격은 아주 저렴합니다. 문제는 메트리스랑 이불이 없다고합니다. 저희가   
    이전에 게스트룸을할때 사용한 메트리스와 이불이 있는데 5명정도는 충분하리라생각합
    니다. 나머지는 침낭을 가져오시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짐이많아지는 것을 고려해 
    보시고 현지에서 구입하는 방식도이 있습니다. 
    식사 취사시설이있어서 밑반찬(김치.멸치...)가져오셔서 .찌게등을 끓여먹을수있습니다
2. 주일 프로그램이 두번정도 진행될것같습니다. 1부는 불신자들. 2부는 기존교닌들. 이번주      
    화요일에 교회를보고 사진과 자세한 내용을 보내드리겠습니다.
3. 금요일 오후에 교회부근공원에서의 전도행사요청이있습니다.
   제가생각하기에는 도착하고 바로라서 부담은 되지만 좋은기회같습니다. 상세한 프로그램 
    은 구목사님과의논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의 공원전도를 생각하시면좋을것같습니다
    금요일 저녁은 태국교회성도들과 금요기도회를 7:30-9:00까지 있다고합니다함께 기도
    하고 교제하는 시간을 가지면좋을것 같습니다
4. 토요일은 일정이 변경될것 같습니다
5. 주일오후는 자체행사로 태국교회 성도들과 교제하는 시간 될것같습니다.
6. 십자가는 교회에있다고합니다
    
    다른사항은 또연락드리겠습니다

태국어(기본인사및 전도문장)


황 선교사님
보내주신 자료 잘 받았습니다.
그곳에가서 전도할때 사용할 문장들을 찾아보았는데 잘못표기된곳이 있거나
선교사님이 간략하게 전도할때 필요한 문장을 요약하여 보내주시면
열심히 준비하여 활용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양일심교회 장년비젼트립 팀 
안수집사 김 옥동 올림 

A. 기본인사
1) 안녕하세요: 사(싸)왓디 캅(크랍-남자)/카~(여자) 2) 감사합니다: 컵쿤 캅/카~
3) 죄송합니다: 커톳 캅/카~ 4) 괜찮습니다: 마이 뺀 라이 캅/카~
B. 전도용어
1) 잠시 시간 있습니까? : 쿤미웰라 왕 마이캅/카~
2) 저는 한국에서 왔습니다. : 폼(디찬) 마짝 카오리
3) 제 이름은 _____입니다. : 폼(디찬)츠 _____크랍/카~
4)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 프라짜우 쏭락쿤
5) 당신은 예수를 믿나요? : 쿤츠아 프라예수 마이
6) 예수 믿으면 영생을 얻고 천국에 갑니다. :
타 쿤츠아 프라예수 레오 짜다이 랍치윗니란 레 싸맛 카우나이 싸완다이
7) 예수그리스도는하나님의 외아들입니다-프라예수크릿 뺀 불컹 프라짜우 옹디아우
8) 죄때문에 우리는 하나님과 분리되었습니다-라우옉 칸깝 프라옹 프러 라우미쾀밥
9) 예수 그리스도는 당신의 죄를 대신하여 죽으셨습니다. :
프라예수 크릿 다이 씬프라촌 탠쾀밥 컹쿤
10) 누구든지 예수를 영접하면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크라이꺼 다이 츠아 프라예수 다이 쾀롯
11) 그리고 예수님은 죽음에서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
레우 프라 예수 나이픈(f) 짝쾀 따이 익 크랑능
12)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십시오. : 약하이츠아 프라 예수
13)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커우워이폰치윗컹쿤 나이프라남 컹프라 예수
14) 안녕히 가세요 : 사왓디 캅, 친구나 나이 어린 사람에게 먼저갈께 : 라껀 


                                              2012년 5월14일 수정- 황혜림 

태국어 찬양(예수님 찬양)


예수님 찬양 예수님 찬양 예수님 찬양 합시다(*2)
싼선 프라남 싼선 프라남 싼선 프라남 프라짜우(*2)
할렐루야 할렐루야 예수님 찬양 합시다(*2)
할레루야 할레루야 싼선 프라남 프라짜우(*2)
예수 이겼네 예수 이겼네 예수 사탄을 이겼네(*2)
프라예수차나 프라예수차나 프라예수차나 파야만(*2)
할렐루야 할렐루야 예수 사탄을 이겼네(*2)
할레루야 할레루야 프라예수차나 파야만

단어뜻
-찬     양: 싼선 혹은 쌀라선 둘다 좋으나 싼선으로 통일
-이     름: 프라남 은 이름은 님 이지만 하나님에 대한 모든 용어에는 프라라는
               말이 같이 붙어서 프라남 즉, 하나님의 이름을 지칭할 때 사용한다.
-프라짜우: 주인, 하나님을 지칭하는 말. -프라예수: 예수님.
-차나: 승리, 이기다라는 말. -파야만: 사탄, 왕의 뜻도 있음.

태국이해위한 간단한 상식


태국이해위한 간단한 상식
(한권으로 이해하는 THAILAND 김홍구저,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에서)
국 명
태국의 명칭은 1836년까지 므엉 타이라고 불렀다. 그리고 1856년부터 샴(Siam, 타이어로 싸암), 1939년 쁘라텟 타이로 불리다가 제 2차 세계대전후에는 다시 샴, 그리고 1949년5월 11일부터 오늘날까지 쁘라텟 타이 또는 타일랜드라고 불리게 되었다. 공식 국호는 Kingdom of Thailand이다. 타이(Thai)라는 말은 타이어로 자유를 의미하며 따라서 타일랜드는 자유의 땅(Land of the Free)이라는 의미이다.




타이의 국기국기는 적, 백, 청색의 5개의 수평 띠로 이루어져 있다. 국가를 의미하는 제일 바깥의 적 띠는 똑같은 크기의 종교를 의미하는 백 띠를 둘러싸고 있다. 전체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중심부의 청띠는 국왕을 상징한다. 따라서 국가, 종교, 국왕의 3가지는 태국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이 3색기의 원조는 라마 6세 때인 1917년에 만들어졌는데 당시는 절대주의 상징인 흰 코끼리가 붉은 색 바탕 위에 그려졌다.




타이의 국장

왕국의 문장(紋章)
태국의 국가 또는 왕실의 상징은 크룻(Garuda)이다. 크롯은 반은 새이고 반은 인간의 모습(힌두신인 비슈누의 탈 것)을 띤 신비한 모습을 하고 있다. 태국의 행정 부서에서는 크롯을 그 부성의 표상과 혼합시켜 사용하고 있다.
개인주의와 느슨하게 구조화된 사회
태국인의 개인주의 성형은 두 가지의 중요한 사회적 요인에 의해서 보강되고 있다. 첫째는 상좌부불교(上座部佛敎)이다. 태국인은 전통적으로 상좌부불교를 신봉하며 교리의 핵심은 개인적인 업의 축적에 따라 현생의 고통으로부터 구원을 받는다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해탈에 이르기 위해 팔정도를 준수함으로써 선업을 축적하는 일은 다른 사람에게 의존함이 없이 자신 개인에 의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신분제와 후견인-피후견인 관계
전통 태국사회는 싹디나 제도에 의해 위계적 신분 질서가 잘 정비되어 있었던 신분제 사회였다. 아유타야 왕조 때 재정된 싹디나에 관한 법에 따라 사회 각 구성원은 지배계급인 왕족, 관료, 와 피지배 계급인 프라이, 노예 등으로 분류되고 이들에게는 계급에 따라 토지가 분배되었으며 사회적 책임과 의무가 부과 되었다. 또한 이 제도에 의하면 왕은 전 영토의 주인으로서 자신만이 토지소유권을 보유하며 국민들에게는 일정 기간 토지를 분배했으며 분배된 토지는 세습되지 않고 언제라도 다시 회수할 수 있었다. 따라서 왕은 고대 태국 사회의 가장 중요한 생산 요소인 토지를 통제함으로써 왕권을 강화할 수 있었고 왕을 정점으로 하는 계서사회질서를 확립하게 되었다. 한편 싹디나 제도는 토지를 분배할 때 이에 상응하는 규모의 프라이까지 분배했다. 즉 이 제도는 아유타야 사회의 주요 인적자원이며 생산 수단인 프라이를 지배계급으로 하여금 왕권을 대신하여 효율적으로 통제하게 했다. 프라이의 수는 지배계급의 부와 권력을 보장하는 정치적, 경제적 사항이 되었다. 이로 인해 왕권이 약화되는 결과를 낳았다. 이것은 이후의 근대사회로 이어져 내려왔다. 즉 왕권을 대신하여 프라이를 통제하게 되는 귀족, 관료 등의 지배체제는 보다 많은 사람들을 피후견인으로 자신의 휘하에 모음으로써 정치적 영향력을 확보코자 했다. 현대사회에서 이 같은 관계는 관료기구나 군대조직 또는 정치 세계에서 그대로 재현되고 있다.
일반적인 가치관
국왕에 대한 존경심 : 태국의 왕권 전통은 쑤코타이 시대이래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1932년 입헌혁명으로 절대군주제가 입헌군주제로 바뀌었으나 오늘날에도 국왕은 국가의 원수로서 국가, 사회 통합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국민들의 존경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권 위 : 태국인은 권위에 복종하는 습성이 강하다. 권위에 대한 복종은 주로 아유타야 시대 이래의 싹디나 제도에 의한 제서사회의 전통에서 유래하고 있다.
연장자 우대 : 태국인들은 어려서부터 연장자에 대해 존경할 것을 교육받는다. 또 모르는 사람이라도 연장자에 대한 예절을 잘 지킨다. 이러한 예는 모르는 사람이라도 윗사람에게 가족 내에서 사용하는 호칭을 사용하는 데서도 잘 나타난다. 이것은 국가단위에서 단결의식을 고양하게 하는 효과를 갖게 된다.
개인주의 : 태국인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진정한 태국인이라는 말이 있듯이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며 규율이 부재하다. 그러면서도 이러한 개인주의적 태도는 권위를 갈등 없이 잘 수용한다. 그들은 권위 앞에서 복종하고 예의를 갖추면 존경한다. 이 같은 권위에 대한 복종은 불교교리인 업의 가르침에 따른 것이다.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일수록 과거의 선업을 많이 쌓은 사람으로 존경을 받고 자신의 낮은 지위 역시 업의 소산으로 생각함으로써 현실에 순응하는 경향이 짙다.
탐 분 : 불교 사회인 태국에서는 불교적 가치관을 중시한다. 따라서 국민들은 불교의 교리에 따른 선업선과(善業善果), 악업악과(惡業惡果)의 법칙을 믿고 있으며 승려나 사원, 또는 불우이웃에 대한 탐분(공덕쌓기)행위를 일상화하고 있다.
남짜이 : 태국인은 남짜이(인정)가 많다. 인정은 불교의 가르침인 자비로움과도 같은 것이다. 태국인들의 인정은 친구나 이방인들을 친절하게 대할 때 잘 나타난다. 이방인이 농촌 마을을 방문했을 때 그들을 친절하게 대접하는 것이 태국인들의 따뜻한 심성이다.
마이뺀라이 : 태국인들은 불행한 일을 당했을 때 체념이 빠르다. 태국인들은 마이뺀라이(천만에요, 괜찮아요?)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 데 불교의 업의 교리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현세의 행, 불행이 모두 과거 선업과 악업의 소산이라는 믿음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짜이옌 : 짜이옌은 냉정함을 의미한다. 냉정함이란 어떤 일에 간섭하지 않고 성내지 않으며 자신의 감정을 억제함을 뜻한다. 냉정함을 갖고 불행한 일을 피하며 각 상황에서 즐거운 것을 취한다. 따라서 태국인은 맞대 놓고 충돌하는 것을 피한다. 냉점함은 갈등, 자극, 탐욕, 열중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끄렝짜이 : 태국인들은 내적인 자유는 감정적, 물리적으로 안정된 환경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잘 깨달고 있다. 그들은 사회적 조화는 다른 사람들과의 불필요한 갈등을 회피함으로써 유지된다고 믿고 있다. 이러한 인식으로부터 강력한 끄렝짜이가 발달 되었다. 끄렝짜이는 다른 사람을 직접적으로 비난한다던지 다른 사람에게 도전함으로써 괴롭히는 것을 극력 싫어하는 것이다. 또한 외적인 분노의 표시도 사회적 조화를 깨뜨리는 위험한 일로써 무지하고 미성숙한 일로 인식하고 있다.
쾀 싸눅 : 태국인들은 즐기는 일(쾀 싸눅)을 좋아한다. 비록 많은 이익을 주는 일이라도 즐거움을 주지 않는 일이라면 하지 않는 다고 한다. 태국인들은 오락 행위나 행사를 아주 즐긴다. 이러한 가치관의 형성은 아마도 풍부한 자연 환경 때문에 물질적, 정신적 풍요로움을 누릴 수 있었던 데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가치관은 일에 대한 진지성을 해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식도락 : 태국인들은 먹기를 즐기며 먹을거리 종류도 풍부하다. 강한 신맛, 짠맛, 단맛, 매운맛을 즐긴다. 또 날 음식으로는 날 야채, 날 과일, 생고기, 날생선, 새우, 굴 음식도 즐긴다.
사 치 : 태국인들은 운명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다. 방콕의 길가나 백화점 등과 같은 곳에서 점성술을 보고 있는 사람들을 흔하게 발견할 수 있다.
유대감 : 가족의 유대감은 태국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행동적 틀 속에서 태국인 들은 매우 제한적인 견해를 공유하게 된다. 태국인들은 우정이 매우 강하다. 타국어는 인간관계와 자기희생을 표시하는 표현이 풍부하다. 이런 관계는 특히 남성들 사이에서 나타나고 있다. ‘프안 따이’라는 말은 문자 그대로 죽을 때까지 친구하는 의미이다. 한 친구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그의 친구는 자신에게 닥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친구들 도와야 한다.
결혼과 가족관계
결 혼 : 태국의 농촌에서는 남성 23-4세, 여성 17-8세가 되면 결혼 상대자를 구하게 도니다. 남성의 경우에 성인의 나이인 20세가 되면 우기 3개월 동안인 농한기에 사원으로 일시 출가하여 중이 되는 것이 생활방식이 되었다. 출가한 경험이 있는 남성을 성숙한 인간이라는 의미로 ‘콘숙’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여성의 경우는 이 같은 남성을 배우자로 선호하게 된다. 태국에는 맞선과 같은 것은 없다. 보톤 같은 마을에서 남성은 여성의 부친에게 찾아가 청혼을 한다. 결혼 일자는 신부의 아버지가 승려와 상담하여 정하게 되지만 음력 짝수 달을 선호하고 있다. 결혼식은 신부 집에서 보통 치르게 되는데 필히 여러 명의 승려를 초청하게 된다. 결혼식장에서 승려들의 앞에 서 있는 신랑, 신부에게 승려의 대표는 성수를 뿌려 축복하며 앞으로 가정을 꾸려나가는데 마음을 준비를 하도록 축사를 하게 된다. 결혼식 후 신랑, 신부는 부모로부터 떨어져 독립된 가정을 이루는 경향이 있으나 어떤 규정이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동북부에서는 신랑은 일시적으로 신부의 부모와 살게 되며 첫 아이가 태어난 후 독립하거나 또는 신랑의 부모와 사는 형태가 많다. 전통적인 태국 농촌에서는 모계적 색채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현재 태국에서는 결혼 후 신부는 신랑의 성을 사용하고 있으나 법적으로 신랑, 신부 사이의 엄밀한 상하 관계는 볼 수 없다. 다만 일반적으로 여자는 남자에 대하여 조심스러워하는 경향이 있다. 태국에서 성을 사용하게 된 것은 최근의 일로 1916년 라마 6세의 명을 받아 태국 국민들은 모두 부계의 성인 ‘남 싸꾼’을 따르게 되었다. 남은 이름이며 싸꾼이라는 말에는 계통 또는 세습이라는 의미가 있다. 그러나 태국 국민 사이에서는 현재에도 성은 이름과 비교하여 2차적인 의미 밖에는 갖지 못하고 있다. 태국에서는 일상생활뿐 아니라 공개 석상에서도 성 대신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태국의 도시와 농촌
방콕과 도시사회
태국의 수도 방콕은 정치, 사회, 경제의 중심지이다. 방콕과 농촌 사이에는 경제적 격차가 극심하며 태국인들이라면 누구라도 방콕에 사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방콕에는 일종의 계급구조 같은 것이 형성되어 있다. 그 정점에는 왕족, 귀족계급이 있다. 이런 사람들 중에는 거대한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부유층이 있다. 그러나 오늘날 방콕 사회계급의 사실상의 정점에는 관료, 군부 엘리트와 산업, 무역, 금융계를 지배하는 자본가 엘리트라고 하는 두 개의 엘리트 집단이 있으며 자본가 엘리트 집단은 화교의 비율이 높지만 화교는 태국사회에 동화되어 있어서 다른 동남아 국가와 같이 화인계라는 집단의식은 희박하다고 볼 수 있다.
관료, 군부 엘리트 집단은 후견인-피후견인 관계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다. 후견인인 고급 관료나 고급 장교들은 피후견인인 자신들의 부하들을 돌보고 피후견인들은 그들의 후견인에게 충성함으로써 보호를 받게 된다. 이에 반해서 자본가 엘리트의 경우에는 인간관계에서 점하는 친족의 비중이 높고 영리와 결부된 개인의 능력이 더 중시되고 있다.
관료, 군부 엘리트 집단 밑에는 의사, 법조인, 대학교수 등의 전문직들이 위치하고 있으며 이들의 숫자는 근래에 들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이들 전문직 밑에는 중간 계급의 관리ㅡ 저널리스트, 교원, 중소기업 경영자 등이 있다. 이들은 소위 신 중산층으로 불리고 있다. 태국의 신 중산층은 점차로 켄껜, 치앙마이, 코랏 나컨씨탐마랏 등의 지방도시에서도 소수 나타나고 있다. 화인계 태국인 실업가, 대학교수, 교사 등의 지방도시 신 중산층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신 중산층 밑에는 방콕의 경우 수공업자, 숙련 노동자, 서비스업 종사자 등이 있다. 이들을 중심으로 노동조합이 조직화 되었다. 이들은 보통 태국에서 정치적 이수로 학생들의 데모가 발생할 때 동조하는 세력이 된다.
방콕 계급구조의 하층부에는 비숙련 노동자, 가사 노동자, 삼륜차 운전자, 길가에서 물건을 파는 잡상인 등이 위치하고 있다. 방콕에서 고용되는 가사노동자(가정부)는 동북부 출신이 많다. 이외에 방콕의 최하위층에는 농촌지대로부터 가출한 계절노동자, 환락가에서 일하는 젊은 여성들이 많다. 또한 방콕 주변의 도시화로 근교 농촌이 도시로 흡수되었으며 그 농촌은 도시적 환경에 둘러 쌓인 형상으로 남겨지게 되고 도시의 저소득층 주민이 유입되어 열악한 거주환경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방콕의 계급 구조는 사실상 그 경계가 막연한 것이 사실이다. 다만 현재의 사회구조는 그 근원을 아유타야 시대의 싹디나 제도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갖고 있다.
농촌 사회의 생활 패턴
중부 태국의 싸암족, 동북부의 라오족, 북부 타이, 남부 타이의 농촌에서 볼 수 있는 생활 패턴은 크게 다르지 않다.
태국 농촌생활의 특색은 계절풍에 의해 5워부터 11월까지의 우기, 11월부터 4월까지의 건기로 나누어져 있으며 몬순에 의해서 수전 경작을 반복하는 생활의 사이클을 유지하고 있다. 태국인의 전통적인 설이 있는 달이 4월이다. 이때는 일 년 중 가장 더울 때이며 건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매우 가문 계절이며 5월 초부터 우기가 시작되어 5월 하순부터 본격적인 우기가 시작된다. 우기에 내리는 비는 스콜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1일에 2-3회 정도 강하게 내리는 것이 특징이다. 6월에는 논의 못자리를 만들고 파종을 하는데 이때부터 농민의 생활은 매우 바쁘다. 사원의 행사로서는 태국식 음력 6월 중순 부처의 탄생, 성도, 열반을 기념하는 완 위싸카부차 축제가 개최되고 이때에는 성인 남성들이 단기 출가하여 득도식을 갖는 경우가 많다.
7월에 들어서면 모내기가 시작된다. 모내기가 시작될 때는 일가족이나 또는 지역에 따라서는 몇몇 가족들이 공동으로 작업을 한다. 모내기 시기는 품종에 따라 1-2개월 차이는 있으나 대개 8월말 까지는 일단락된다. 사원에서는 이 시기에 완카오판싸라는 우안거(雨安居)가 실시된다.
우기가 끝나는 시기가 오면 농민들은 추수준비를 하게 된다. 사원에는 억판싸가 행해지는 시기인 10월 중순에 해당한다. 또한 억판싸 후에는 텃까틴 행사가 거대하게 행해진다. 우기가 끝나면 벼 베기를 시작한다. 벼의 종류에 따라 수확의 완만은 있으나 대개 12월말에는 벼 베기가 완료된다. 그리고 태국식 음력 12월 보름밤에 러이끄라통 축제가 벌어진다.
수확이 끝나는 1월은 농민에게는 가장 한가한 시간이나 2모작을 하는 지방에서는 2월에 농사 준비를 시작하여 7월에 수확하게 된다. 3-4월은 최고로 더운 계절로서 도작 준비를 하게 된다. 쏭끄란이라는 태국식 설은 4월 13일부터 3일간 계속된다. 이 기간 중에는 지나가는 행인 누구에게 물을 뿌려도 실례가 되지를 않는다. 소위 이 물의 축제는 앞으로 다가올 비의 은혜를 기다리면서 풍작을 기원하는 의미를 지니게 된다.


다른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를 참조하세요.

태국사회와 문화, 쑤팟뜨라 쑤팜, 황규희 옮김,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안양일심 인원및 일정확정


샬롬^^
선교사님 평안하신지요^^
이제야 인원이 95% 확정되어서  그 동안  연락을 드리지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지금 현재 인원이14명으로 정해졌습니다...
금주에 항공권 예약에 들어 갈 계획입니다.
연령대는 50대가 대부분이고요 남자가 4명 여자가 10명
요즘 비젼트립을 가기위해 선교학교 교육을 받고 있으며,
기도회를 갖고있습니다.
  일정은 (필요에 따라 조정하셔도 됩니다)
6월  1일      인천공항 출발                                      일반숙소
       2일      전도행사참여(지역교회 혹은 전도처)     일반숙소
       3일      주일 예배 참석 후 오후 전도활동           호텔
       4일       봉사                                                   호텔
       5일       봉사                                                   호텔
       6일       시내리서치 및 땅 밟기?                        공항이동
       7일        인천공항   05시 00도착

Time  Table 을  만들어 보내 주시면 저희들 가이드북에 넣어서
제작 할까 합니다.
 팀에서는   1.  무언극 ( 태국어로 나래이션이 필요함.대본은 보내 드릴게요.)
                 2.  페이스페인팅 or 스티커 붙여주기.
                 3.  풍선 아트
                 4.  과자 및 사탕. 문구
                 5.   공 놀이. 줄넘기.
 아이들이 몇 명이나 되며 몇 팀을 섬겨야 하는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화가 안되서 멜을 보냅니다.
나머지는 생각 나는대로 전화 드리겠습니다.